공부법 how to study

기출문제집 푸는 법[공부법][how to study]

인생독학人生自学 2023. 6. 5. 17:07
반응형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할 때, 기출문제집은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보통 공무원시험의 과목별 기출문제집은 수록된 문제의 양이 어마어마한데, 이를 홀수먼저 푼다거나, 짝수먼저 푼다거나..

혹은 순서대로 푸는 등,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대로 푼다면, 어마어마한 문제 양을 감당하지 못하고, 초반에 포기를 하거나

아니면 정말 이악물고 어거지로 하는 악바리식 공부가 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기출문제집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적어보겠다.

* 연도별로 1회차씩 있는 기출문제집이 아니고, 단원별로 나눠진 기출 문제집이다.

대표적인 예로 한국사 기출문제집을 예시로 설명을 하겠다.

문제집을 펼치면 단원별로 순서대로 문제가 빼곡히 나열되어 있는데, 문제의 오른쪽 위를 보면, 몇급 문제인지, 직렬도 나와있다.

일반행정직 기준으로, 문제를 풀때는 무조건 '9급 국가직, 지방직 일반행정직' 을 먼저 풀고 나머지 문제는 풀지 마라.

앞서 모든 글에서 강조했지만, 기출 문제집은 시험치기 전까지 계속 볼 책들이다.

처음 1회독을 할때 자기 직렬만 푼다면, 2000문제 정도 있는 기출문제집 기준 약 반 이상의 양이 줄어 든다.

그럼 자연스럽게 1회독 하는 시간은 줄어 들고, 전 단원을 빠르게 훑어 볼수 있기때문에, 앞서 배운 개념을 잊어버리지도 않는다.

이런 방식으로 해야 1일 1파트 문제를 풀 수 있어서, 7일안에 두꺼운 기출문제집을 1회독할 수 있다.

자기 직렬문제만 푸는 걸로 2~3회독까지 하는 걸 추천하며, 3회차 이상부터는 9급! 다른 직렬도 풀어준다.

사회복지직이나 경찰, 소방 문제도 풀어 준다.

* 전한길 3.0을 예시로, 7급수준의 지엽적인 문제를 내는 기상직은 아직 풀지 않는다.

이렇게 9급만! 풀어도 충분하나, 우리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9급문제만 풀은 상태로 회독을 하고(약 5회독 이상), 단권화를 하면서

앞서 보지도 않았던 7급 문제랑 기상직 문제까지 챙겨준다.

필자는 7급문제는 3회독정도까지만 했는데, 이런식으로 3.0을 10회독 정도하면 기출 문제는 거의 파악 했을 것이다.

이정도 수준에 다다르면, 다른 문제도 접해보고 싶을 텐데, 이때 풀어보는 것이 동형 모의고사이다.

이전에는 절!대! 동형 모의고사를 쳐다도 봐서는 안된다. 혹시 기출도 제대로 안됐는데, 보게된다면..

아직 확립되지 않은 당신의 머릿속에 이상한 잡지식을 채워주게 될 것이다.

-요약하자면 자기직렬 문제 1~3회독, 후 다른 9급 직렬 문제 포함 5회독이상,, 회독하면서 단권화를 한 후, 7급과 지엽적인 문제까지 건들여 줌.

단권화가 된 상태에서 7급을 푸는 것이기에 회독 시간은 1회독때보다 무조건 빠름.

시험 공부의 비결은 다독과 속독. 다독과 속독을 어떻게하면 빨리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이였다.

반응형